반야의 노래
[검단지맥1구간] 물푸레고개~법화산~공원묘지~대지고개~대지산~불곡산~태재~영장산~갈마치고개~이배재 본문
[검단지맥1구간] 물푸레고개~법화산~공원묘지~대지고개~대지산~불곡산~태재~영장산~갈마치고개~이배재
○산행일시 : 2018. 5. 9. 06:35~15:05 (소요시간: 8시간 25분, 식사 및 휴식시간 75분 포함)
○산행구간 : 물푸레마을4.6단지(06:35)-(0.9km)-물푸레고개(06:50)-(0.8km)-법화산(07:15~07:20)-(1.6km)
-천주교묘지시작.328.5봉(08:00)-(2.1km)-43번국도(08:50)-(1.7km)-대지고개(09:10)
-(0.8km)-대지산(09:30~09:35)-(2.0km)-부천당고개~(0.6km)-불곡산(10:00)-(1.0km)-형제봉(1.2km)
-태재고개(점심10:35~11:30)-(1.6km)-봉적골고개(12:00)-(0.9km)-새마을고개(12:10)
-(3.1km)-곧은골고개(12:50)-(0.9km)-영장산(13:15~13:20)-(3.1km)-고불산(14:10)
-(0.8km)-갈마치고개(14:20)-(1.0km)-요골산(14:40~14:45)-(1.0km)-이배재(15:00)
○산행거리 : 구간거리 24.0km/접속(이탈)거리 1.0km/총거리 25.0km
○날씨 : 맑음.(시원힌바람)
○구간특징
-산행 들머리 : 물푸레마을
-물푸레마을 4.6단지 버스정류장에서 생태통로 통과후 우측 꽃내음표지석뒤로 시멘트길따라 진행함.
-배수지를 지나 포장도로가 끝나고 잠시 비포장도로 따라 진행하면 철조망을 만나게 되는데 이곳이 물푸레고개임.
-물푸레고개에서 좌측 길로 오르면서 우측 88cc 푸른초원이 내려다 보이고 완만한 등로 따라서 법화산방향으로 오름.
-삼거리에서 지맥길은 우측이지만 좌측으로 벗어나 있는 법화산정상을 찍고 갈림길로 돌아오는길에 운동시설과 정자가
있는곳에서 나무계단을 따라 내려가야함.
-법화산정상에는 정상석과 벤치가 설치되어 있음
-부드러운 등로따라 진행하면서 할미산성갈림길을 지나 직진 진행하면326.7봉에 오르게 됨.
-천주교공원묘원이 내려다보이고 저멀리 송전탑을 기준 삼아 우측에 묘지를 두고 좌측으로 크게 돌면서
공원묘지 시멘트길 따라 진행하면 이정표가 나오는데 죽전야외음악당방향을 따라 묘지대 상단부 직전 좌측
대지산으로 연결되는 93번 철탑을 지나 산비탈을 내려오면 대지고개(43번국도)철계단을 만나게 됨.
-철계단은 세개로 되어 있는데 상단엔 잡풀이 엉켜 옆으로 내려서야 하고 중단은 통과가능하고 하단은 아래쪽이
망가져서 진행방향 좌측으로 용인쉴낙원공사현장이있어 그곳으로 내려와 대지고개 접속함.
-대지고개는 통행량이 매우 많아 무단횡단은 어렵고 좌측 갓길로 내려와 죽전교차로를 통과후 우측 마루금에 접속함.
-대지고개정상에 산마루 식당이 있지만 평일엔 영업을 하지않는것으로 보임.
-대지고개에서 대지산방향700m이정표에서 부드러운 길따라 오르면 정상석과 운동시설이 있는 대지산정상임.
-대지산정상에는 정상석.삼각점.이정표 그리고 운동시설이 설치되어 있음.
-대지산정상에서 우측은 숫돌봉방향이고 지맥길은 좌측 죽전동방향을 따름.
-대지산을 내려왔다가 다시오르면 우측에 철탑이 있고 잣나무숲길을 지나자마자 급우측으로 내려서 조금 진행하면
이정표가 세워져 있는데 이곳에서부터는 불곡산방향을 따르면됨,(직진하면 죽전동방향임)
-불곡산으로 가는등로는산책길수준이며 골안사 갈림길과 부천당고개를 지나고 좀더 가면 좌측으로 분당시내를 조망
할수있는 조망터 사각정자가 있음.
-사각정자에서 조망마치고 다시 부드러운길따라 진행하면 정상석과 팔각정.운동시설이 있는 불곡산정상임,
-불곡산정상 좌측 아래 간이매점이 있고 간이매점을 지나 태재고개 방향으로 진행해야 함.
-부드러운길을 따라 내려오면서 "성남누비길 제4구간 불곡산길"을 지나 식당들이 밀집해있는 웃태재에 내려섬
-식사가 가능하므로 이곳에서 식사를 하고 식수를 채워 지맥길을 이어가면됨
-감골오리 맞은편에 성남누비길나무테크를 따라 진행하여 육교를 건너 구름다리통과해 산길로 진행하게됨.
-무명봉 지나 내려서면 봉적골고개로 좌측 분당율동공원 과우측 광주시 신현리를 잇는고개임.
-여기부터는 영장산방향을 따라 진행하면되는데 마루금우측에는 빌라단지들이 마루금까지 올라온길을 따라가게됨,
-율동공원갈림길,새마을고개..일곱삼거리.곧은골고개를 차례로 지나서 짧은된비알 오르면 영장산 정상임.
-영장산정상에는 정상석과 삼각점.벤취가 설치되어 있음.
-영장산을 내려오는길은 나무계단이 설치되어 있으며 부드러운길이 이어짐.
-벤취와 쉼터가 있는 357.8봉을 지나 모라야산기도원/광주시 이단길갈림길고개를 지나면 삼각점과 "준희님"표지판이
있는 333.4봉에 도착하게 됨.
-333.4봉삼각점을 확인하고 갈마치고개방향으로 진행하면 성남시영생관리사업소 갈림길을 두번지나 갈마치고개임.
-갈마치고개의 야생 생태통로 등산테크를 지나고 "성남누비길 제2구간 검단산길"로 진행하게 됨
-소나무 연리지를 지나고 358.5봉(요골산)에 올라 좌측으로 진행하면 이배재고개임.
-이배재에서 산행을 이어갈경우 내려서지말고 고가다리를 이용하면되나 이곳에서 1구간을 끊어야 교통편이 용이함.
-이배재는 광주와 성남을 잇는 도로이고 모란역까지 버스가 자주있고 15~20분정도 소요됨
-중간탈출로 : 대지고개~태재~갈마치고개
-구간내 식수 보충장소 : 태재(식당들이 많음)
○산행인원:바이올린님.반야 2명
○교통편:갈때 죽전역(06:15)~물푸레마을4.6단지 (06:35) 31번버스 1.250원.
올때 이배재(15:15)~모란역(15:35) 31-1번버스1.250원
모란역(16:30)~광주태전힐스테이트(16:50) 1.350원 딸집
○식 대:태재고개 점심 막국수:14.000원(바이올린님)
모란역 저녁 빵+커피 :9,400원 총액: 13.250원
▼죽전역에서 31번버스를 타고 약20분정도 달려 물푸레마을 4.6단지에서 내립니다.
▼버스에서 내리면 바로 앞에 생태교를 지나 갑니다.
▼생태교에서 조금진행하면 우측으로 꽃내음공원 표지석뒷쪽으로 시멘트길따라 진행합니다.
▼우측 시멘트길따라 진행합니다.
▼철문 두개가 있는 곳에서 우측 시멘트길을 따라 진행합니다.
▼두개의 철문에서 시멘트포장길따라 오르다가 비포장임도길따라 진행하면 88cc철조망이 보이는데
이곳이 물푸레고개입니다..물푸레고개에서 좌측으로 오릅니다.
▼철조망너머로 88cc 가 내려다 보이는데 아침이라서인지 잔디가 싱그럽고 더 아름답습니다.
▼물푸레고개에서 계단따라 오르면~~
▼27번 철탑을 지나고~~
▼이정표에서 지맥길은 마북캠퍼스.천주교공원묘지방향이지만 100미터 거리에 있는 법화산정상을 다녀오기로 합니다.
▼법화산정상직전에 사각정자와 운동시설이 있는데 법화산정상을 찍고 사각정자뒤로 내려가야 합니다.
▼법화산정상입니다.
▼정상에 있는 벤취에서 잠시 쉬어갑니다.
▼법화산을 내려와 부드러운길따라 진행하다보면 할미산성갈림길을 만나는데 천주교공원묘지 직진방향으로 진행합니다.
▼마북캠퍼스 갈림길에서도 지맥길은 천주교공원묘지방향입니다.
▼328.5봉에 오르면 천주교공원묘지가 펼쳐집니다.
▼천주교공원묘지 가운데 보이는 철탑이 93번 .철탑을 기준삼아 천주교공원묘지좌측으로 크게 돌아서 진행하면됩니다.
▼방금지나온 328.5봉입니다.
▼공원묘지 시멘트길따라 진행하여 이 이정표에서 죽전야외음악당방향을 따라 갑니다.
▼등로좌측에 운동시설과 팔각정을 지나갑니다.
▼철탑을 바라보고 계속진행합니다.비포장길~~
▼공사중트렉터가 가로막고 있어서 묘지대로 올라갔다 내려옵니다.
▼93번철탑밑으로 통과합니다.
▼낙엽이 많이 쌓인 가파른 등로 따라서 내려옵니다.
▼빛바랜 선답자님 시그널도 가끔씩 보입니다.
▼상단 철탑아래로 나와서 ~~어제 답사차 대지고개에서 봤을땐, 통과가 가능할듯했는데 잡목으로 뒤엉켜 도저히 철계단을
내려올수없고 옆으로 내려서야 합니다.
▼두번째 철탑은 통과가 가능합니다.여름이면 잡풀 때문에고생을 할듯하지만~~
▼두번째 철탑을 기념으로 동행해준 언니~~~
▼하단 세번째 철탑도 통과하기 불가능하여 좌측으로 진행하여 용인장례식장 공사현장으로 내려섭니다.
▼하단철계단을 통과 하기 힘들어 진행방향 좌측으로 가서 용인장례식장공사현장으로 내려서면 쉽습니다.
▼용인장례식장공사현장을 빠져나와 대지고개를 담습니다.
▼좌측으로 갓길따라 쭈욱 내려가면~~
▼43번 국도를 통과 할수있는 죽전교차로가 있습니다.
▼죽전교차로를 통과하여 진행방향 우측 대지고개를 접속합니다.
▼임도길따라 오르면서 좌측으로 하늘의문 성당을 지나고~~
▼피엔에스테크롤러지 앞을 지나~~
▼우측에 있는 죽전동표지석을 지나서 올라가면~~
▼시멘트길따라 오르면~~대지고개정상입니다.
▼방금지나온 93번철탑과 능선 그리고 용인장례식장공사현장을 담아봄니다.
▼돌담있는 건물이 산마루식당인데 평일엔 영업을 하지않는듯~~앞에 보이는 녹색 철조망 사이로 진입합니다.
▼부르러운길따라 오르면 철탑을 지나고 묘지대를 지나면~~
▼대지산정상입니다.
▼가게가 근처라 대지산에 수도 없이 올랐지만 인증은 처음입니다.ㅋ
▼대지산정상에 있는 이정표에서 지맥길은 내대지;마을(죽전동)방향 급 좌측입니다.
▼대지산을 내려섰다가 올라서면 잣나무 숲길을 통과하는데 우측으로 철탑이 있습니다.
▼사진에는없는데 잣나무 숲길을 나오자마자 우측으로 내려서 내려서면 이벙표가 세원져 있는데 이때부터는 줄곳 불곡산방향을 따르면됩니다.
▼이정표가 잘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길잃은 염려는 없습니다.
▼골안사 갈림길입니다.
▼불곡산으로 가는 등로는 부드러운길이며 싱그러운 참나무들이 아름답습니다.
▼불곡산정상전에 있는 사각정자에서 분당시내를 조망합니다.
▼불곡산정상인데 정상석과 사각정자 운동시설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불곡산정상 아래 막걸리 파는 간이 상점이 있습니다.
▼불곡산을 지나면서 부터는 태재방향을 따르면 됩니다. 역시 아름다운 순한등로를 따라 내려갑니다.
▼태재로 내려서는 곳에 불곡산길 구간 제4구간이라는 표지가 있습니다.
▼위 계단을 내려와 진행방향 좌측길을 잠시 따르면 대각선으로 옳거니라는식당이 보입니다.
▼식당에서 이른 점심을 먹으며 가야할 지맥길을 공부합니다.
▼옳거니 식당에 갈비탕도 맛있지만 막국수도 정말 맛있습니다.
▼태재고개 주변에는 식당들이 즐비하여 취향것 드시고 맥길을 이어가시면 됩니다.
▼오포읍 신현4리(웃태재)표지석뒤로 나무테크따라서 진행하게 됩니다.
▼분당 열병합발전소가 내려다 보이고~~
▼앞에 보이는 고가다리를 건너가면~~
▼구름다리가 보이는데 구름다리를 건너서 산길로 갑니다.
▼구름다리를 건너면 이곳부터는 성남누비길 영장산길구간이 시작되는 곳이기도 합니다.통나무 계단따라 오르면~~
▼등산로 폐쇄라는 이정표가 나오는데 성남누비길이 생기기전에는 이곳이 지맥길이었습니다.
▼떠끈따끈한 대구의산님 리본이 보입니다.멀리서 다녀가셨군요..
▼영장산길도 부드러운 등로를 따르게 됩니다.
▼현대모닝 싸이드 아파트갈림길에서 새마을고개 방향을 따릅니다,.
▼앞에 보이는곳이 봉적골 고개로 얼마전까진 빌라가 없었는데~~~~
▼봉적골고개입니다. 좌측을 분당율동공원이 있고 우측은 광주시 오포읍 신현리 방향입니다.
6개월전까지 딸이 신현리에 살았기에 이 주변산을 많이 탐색했던지라 검단지맥1구간을 수월하게 진행을 합니다.
▼지맥 마루금 우측 신현리 방향 온통 빌라촌입니다.
▼철탑과 파란하늘이 넘 아름답습니다.
▼연둣빛 물결들이 눈을 시원하게 해주니 지맥하는 재미가 좋습니다.
▼빌라 담따라 진행도 하고~~
▼새마울 고개입니다.
▼일곱삼거리 방향을 따릅니다.
▼일곱삼거리 이정표를 지납니다.정상방향입니다.
▼영장산방향을 따름니다.
▼푸르름이 너무 너무 아름다워서 자꾸만 발걸을 잡습니다.
▼등로 우측에 정자와 벤취가 있어 잠시 쉬어갑니다.
▼소나무가 기억자로 휘어진 곳을 지나갑니다.
▼성남누비길이 생기면서 이런 안내판이 곳곳에 세워져있습니다.
▼광주시 곧은골과 율동공원(국궁장)갈림길입니다.
▼새마을 연수원갈림길입니다.
▼곧은골고개라는 이정표가 세워져 있긴한데 확실히 이곳이 곧은골고개인지는 잘 모르겠네요. 아까 곧은골 갈림이정표
를 지나왔기에~~
▼영장산으로 가는길도 넘 넘 이쁨니다.
▼두번째 새마울 연수원갈림길을 지납니다.
▼영장산을 오르면서 ~~~
▼정상직전에 돌탑봉에 태극기가 있네요.
▼종지봉갈림길을 지나서~
▼영장산정상 모습입니다.
▼영장산정상은 검단지맥1구간에 최고봉으로 정상석.삼각점.이정표와 성남누비길 안내도가 있습니다.
▼영장산에서 안전로프가 설치된 나무계단을 내려갑니다.
▼갈현동 웃말 갈림길에서 갈마치고개. 이배재 방향을 따르면 됩니다.
▼등로 옆에는 성남누비길이라는 이정표가 곳곳에 세워져 있습니다.
▼333.4봉에는 삼각점과 검단지맥 "준.희"표지판에 있습니다.
▼갈마치고개,이배재방향을 따라 진행합니다.
▼갈마치고개입니다.
▼갈마치고개는 나무데크로 야생통로가 설치되어 있는길을 건너갑니다.
▼갈마치고개 아래 모습입니다.
▼갈마치고개에세 바라본 조망~~
▼갈마치고개를 지나면 검단산길 구간이라는 이정표가 있습니다.
▼갈마터널위에 있는 표지석입니다.
▼검단지맥1구간 마지막봉을 향해 힘차게~~
▼등로 우측으로 철탑과 예쁜 숲길을 따라 오르면~~
▼등로 좌측에 소나무 연리지가 있습니다.
▼소나무 연리지 구경하고 통나무계단따라 오르면 ~~~
▼다시 우측에 철탑이 나타나고~~
▼마지막봉을 오르면서 하늘과 나무를 담아보고~~
▼부드러운 산길이지만 마지막봉이라 힘이 쪼매 듭니다.
▼휴~~드디어 마지막봉에 도착하여 벤취가 있어 쉽니다.요골산이라는 뱃지를 주네요~~
▼이제 1키로만 내려가면 검단지맥1구간을 마치게 되는 이배재에 도착하게 됩니다.
▼16번철탑을 지나서~~
▼부드러운 등로 따라서 내려가면~~
▼이배재로 내려서는곳에 자작나무 군락지가 있습니다.
▼나무계단을 내려서면 날머리 이배재입니다.
▼이배재에는 생태통로가 있습니다.다음 구간은 저 계단을 따라 오르면됩니다.
▼이배재고개라는 표지석도 있습니다.
▼이배재고개에서 마지막 인증을 하고 진행방향 좌측 모란역으로 버스를 타고 이동합니다.
***맥길에 다시 오르며 ***
백두대간과 구정맥을 마치고 블백명산을 하자 마음 먹고 지리산천왕봉부터 시작하여 최대한 천고지 넘는 산을 찾아다녀
봤지만 마음 한구석엔 여전히 맥길을 걷고 싶어 견딜수가 없다.
하지만 발목부상후 수술을 두차례하고 나니 공백기간이 생겨 겁이난다.
이 생각 저생각끝에 집에서 가깝고 난이도가 없는 검단지맥을 하기로 했다.
정맥할때 도움주셨던 언니가 동행해준다기에 서둘러 선답자님들 산행기 보고 공부하는데 대지고개 통과가 문제다.
대지고개가 가게에서 그리멀지 않기에 일하다가 답사를 하러간다.
다행히 철계단주의에 잡풀이 얼마 없어 충분히 철계단을 타고 내려옴 될듯하다.
답사도 마쳤으니 마음 편히 푹 자고 새벽에 일어나 베낭 짊어지고 죽전역으로 나간다.
강남언니와 만나 31번 버스를 타니 새벽이라 막히지않아 25분만에 물푸레마을4.6단지에 내려준다.
풀푸레고개까지 접속거리는 약 1.5키로 정도라 걸어가기로 하고 생태교 지나 바로 나오는 시멘트길따라
물푸레고개에 접속한다.
물푸레고개에서 좌측 법화산방향을 따라 올라가며 우측을 보니 88cc 푸른잔디가 햇빛을 받아 더욱 아름답다.
금새 만나는 법화산에서 인증하고 부드러운 숲길따라 걷다보니 아주 아주 넓은 용인천주교묘지가 보인다.
지맥길은 묘지를 우측에 두고 좌측으로 크게 돌면서 철탑을 기준삼아서 진행하면된다.
정맥할때도 많이 보았지만 천주교인들은 묘지를 참 아름답게 가꾸고 있었다.
룰루랄라 천주교묘원을 빙돌아 93번철탑에서 바랜 선답자님들 시그널 따라 내려서 철계단을 무사히 내려와
대지고개로 내려선다. 중앙분리대도 높지만 차량통행이 매우 많아 빙그르르르 돌아서 대지산으로 오른다.
가게가 대지산근처라 대지산~불곡산~태재고개~봉적골고개~영장산은 여러번 다녔기에 눈감고도 찾아갈수있다.
대지산부터는 산길도 순하고 연두빛으로 물든 숲길에 시원한바람까지 불어주니 콧노래가 절로 난다.
이정표또한 잘 되어 있어 길잃을 염려도 없다.불곡산아래 막걸리 간이매점이 있어 여름에 시원한막걸리도 한잔할수있다.
우리는 태재고개에서 맛있는 막국수를 먹고 한시간여 충분히 휴식후 다시 부드러운길을 따라 지맥길을 이어간다.
윗태재 표지석에서 보이는 육교를 건너면 구름다리를 건너 산으로 오르게 된다. 성남누비길이 생기면서 이 구름다리도
생기고 지맥길도 편하게 이어갈수 있게 되었다.
봉적골고개부터는 광주 신현리에서 빌라단지가 지맥길까지 침범했기에 우측에 빌라단지를 두고 진행한다.
순한길이 한참을 이어지다가 검단지맥1구간에서 제일 높은 영장산 오름길은 짧지만 가파르다.
영장산을 내려가 작은봉우리 몇개를 오르내리면 생태통로가 나무로 되어 있는 갈마치고개이다.
갈마치고개에서 마지막봉 오름길에 소나무 연리지가 있어 잠시 구경하고 마지막힘을 내 요골산이라 불리는
마지막봉에 올라서 벤취에 앉아 시원한 바람을 맞으니 넘 기분 좋다.
이제 1키로만 내려서면 1구간 날머리인 이배재고개이다.이배재고개에 내려 스틱을 접는데 모란역으로 가는 버스
가 와서 탔더니 20여분만에 모란역에 내려 준다. 근처에서 맛있는 커피와 빵을 먹고 언니와 헤여진다.
발목핀제거수술한지 4개월만에 25키로산행을 무사히 마치게 되어 매우 기쁘고 동행해주신 언니께 감사드린다.
2018년 5월9일 수요일 반야
'검단지맥(進)'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검단지맥1구간보충] 죽전동~대지고개~대지산~숫돌봉~대지산~불곡산~죽전동 (0) | 2018.05.22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