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야의 노래
[팔공기맥2구간]꼭두방재~곰틀바위~베틀봉~곰내재~면봉산~밤티재~보현산~갈천재~노귀재 본문
[팔공기맥2구간]꼭두방재~곰틀바위~베틀봉~곰내재~면봉산~밤티재~보현산~갈천재~노귀재
○산행일시 : 2019. 8. 11.일. 04:10~13:30.(9시간20분, 식사 및 휴식시간 60분포함)
○산행구간 : 꼭두방재(04:10)-(0.0km)-785.6봉(05:45)-(0.0km)-757.3봉(06:00)
-(4.4km) -863.0봉(06:25)-(2.1km)-베틀봉(아침06:45~07:05)-(1.1km)
-곰내재(07:25)-(2.0km)-월매봉갈림길(08:15~08:20)-(0.5km)
-면봉산(08:25~08:30)-(1.2km)-밤티재(09:00~09:10)-(0.6km)-기룡지맥분기봉
(09:35)-(1.5km)-보현산(10:10)-(0.2km)-천문대전시관(10:15~10:20)-(0.5km)
-보현산시루봉(10:30)-(2.5km)-소재(11:05~11:10)-(2.0km)-갈천재(11:50)-(1.0km)
-670봉(12:30~12:35)-(1.5km)-675봉.우회(13:00)-(2.2km)-노귀재(13:30)
○산행거리 : 구간거리 23.2m/접속(이탈)거리0.6km/총거리 23.6km
○날씨 : 가랑비후 맑음
○구간특징
-산행 들머리 :꼭두방재
-꼭두방재에서 된비알 오름길 오르면 194번 송전철탑이 있음.
-194번 철탑지나 임도길 따라 걷다 보면 헬기장을 지나고 등로는 오솔길로 바뀜.
-무명봉한개를 우회하면 급경사 내림길 내려서 무명안부에 도착하게 되는데 커다란소나무 두그루있음.
-이곳에서 된비알 봉우리 두개를 오르면 623봉으로 아무런 표식이 없고 선답자님들 리본만 있음.
-623봉을 지나 부드러운길을 따라 걷다가 무명봉직전삼거리에서 좌측 내림길을 가면 폐헬기장통과함.
-785.6봉에는포항시 산악구조대의 시 경계 표지판이 걸려 있음.
-757봉에도 포항시 산악구조대 시 경계안내판이걸려있음.
-부드러운길 따라 가다가 된비알 오름길 오르면 함안조공묘를 지나 863봉에 오름.
-863봉에는 "포항시산악구조대"와"준희"님 표시판이 걸려 있고 삼각점이 설치되어 있음.
-863봉에서 완만한길 오르고 폐헬기장과 무덤2기를 차례로 지나면 배틀바위에 다다름.
-베틀바위는 조망이 터져 가야할 면봉산과 보현산의 마루금이 멋지게 조망됨.
-베틀바위에서 내려온후 오르막 오르면 베틀봉으로 세아제강산악회에서 세운 정상석과
"준희"님표시판이 설치 되어 있고 조망이 좋음.
-베틀봉을 내려오면 기맥길은 우측으로 휘어져 진행하게 되며 벌목지대.급경사내림길후 곰내재 도착함.
-곰내재는 시멘트포장도로로 곰내재 표지석과 "경북대농업생명과학대학장 " 경고문이 있음.
-곰내재에서 면봉산으로 가는 길은 된비알 오름길과 부드러운길 .벌목지대통과.다시 된비알길을
번갈아 오르면 월매봉갈림길 삼거리를 지나게됨.
-면봉산에는 청송군에서 세운 커다란 정상석과 기상레이더기지가 있고,기맥길은 좌측 내림길임.
-청송군에서 세운 면봉산에서 조금 내려서면 포항시에서 세운 정상석이 있고 ,여기서 우측 안내문
방향으로 시그널 많은 쪽으로 진행하면 알바이므로 직진방향으로 진행해야함.(알바주의).
-포항의 최고봉인 면봉산을 내려오면 잡목이 우거진길과 부드러운길을 번갈아 가며 한동안 진행함.
-밤티재에는 비포장임도가 지나고 돌계단과 이정목이 설치되어 있음.
-밤티재에서 기륭지맥분기점으로 가는 등로는 잡목으로 우거져 있고 된비알 오름길 이어어짐
-기륭지맥분기점에서 기맥길은 우측 보현산주차장 방향임.
-보현산으로 가는길에 벌목지대를 지나면"준희"님의 격려안내판을 만나게 되고,부드러운길 따라내려가면
보현산 천문대로가는 시멘트길을 만나는데 도로따라 보현산천문대주차장으로 진행함.
-보현산천문대정문 우측옆 주차장 윗쪽 리본있는곳으로 진행하여 천문대 끼고, 보현산정상으로 진행함.
-보현산은 커다란정상석과 삼각점이 설치되어있고 조망이 터져 가야할 보현산시루봉이 손에 잡힐듯
다가와있고 남서쪽으로 팔공산과 북쪽으로 주왕산이 잘 조망됨.
-보현산정상을 내려오면 천문대시설안으로 통과하게되는데 전시관에서 식수를 구할수있음.
-보현산시루봉에는 두개의 정상석이있고 정상아래 팔각정이 설치되어있고 페러글라이딩활공장이있음.
-보현산시루봉에서 우측 철조망따라 내려가는 길에 8분후 법륭사갈림길을 지나게되고 낙엽쌓인
내림길이 한동안 이어지며,소재를 지나가게됨.
-소재에서 775봉까지는 된비알 오름길이고 이후 갈천재를 지날때까지 부드러운 숲속길이 이어짐.
-670봉직전에 좌측으로 리본이있는데 이곳으로 진행하면 670봉을 우회하게됨.
-670봉은 "준희"님표시판이걸려있고 기맥길은 급좌측으로 꺽어 진행하게됨.
-675봉에도 "준희"님표시판이 걸려 있고 좌측으로 우횟길이있음.
-675봉을 내려와 다시 부드러운길따라 2구간날머리인노귀재에내려서게됨.
-노귀재는 35번국도가 지나고 영천시 화북면과 청송군 한서면의 경계임.
-노귀재는휴게소가있어 간단히 라면과 오뎅을 먹을수있고 화장실이 있음.
-중간탈출로:보현산천문대
-구간내식수보충장소:보현산천문대 전시관안
○산행인원: 지인과 둘이 산악회따라서
○교통편:좋은사람들 산악회 ,회비:34.000원
▼꼭두방재휴게소에서 팔공기맥2구간을 시작합니다.
▼우측으로 있는 194번 철탑사진은 캄캄하여 패스하고 785.6봉에 오릅니다.
▼757.3봉 이랍니다.
▼팔공기맥2구간내내 "벽소령산악회" 리본 덕을 많이 봅니다.
▼안개가 자욱한 숲길을 따라걷습니다.
▼863봉 삼각점과 표시판입니다. 이곳까지 오르내림이 많아 조금 힘이 들었습니다.
▼베틀바위 사이로 통과하는데 조망바위에 먼저 오르신 지인분이 담아주신작품입니다.감사합니다^^*
▼베틀바위에서 지척에 베틀봉이 있습니다. 베틀봉에서 인증샷하고 조금 아래 평지에서 아침식사를 합니다.
▼아침식사를하고 내려가는길에 이런 바위를 지납니다.나무를 지탱하여 내려서면 어렵지는않습니다.
▼시야가 확트인 벌목지대를 지나게 되는데 시원한바람까지 불어주어 매우 시원하고 상쾌하게 진행합니다.
▼곰내재 모습입니다. 쓰러진 이정목이있습니다.
▼곰내재를 지나 면봉산으로 가는 길에 요런 숲길도 지나게 됩니다.
▼우와!!! 멋진 소나무도 등로에 있습니다.
▼부드러운 등산로에 푸르름이 넘 예쁨니다.
▼벌목지대지나서 된비알오름길이 이어지게됩니다.
▼오름길에 잠시 이곳에서 쉽니다.
▼월매봉갈림길입니다,.기맥길은 면봉산정상방향입니다. 여기부터 면봉산까지는부드러운 오름길입니다.
▼청송군 면봉산정상입니다.
▼직진 철조망따라 진행하면 안됩니다.
▼기맥길은 안내문에서 급좌측으로 잡목 숲을 헤치고 내려 가야합니다.
▼면봉산정상에 있는 안내판과시설물입니다.
▼포항시에서 세운 면봉산 정상석입니다.포항의 최고봉이랍니다.
▼포항시에서 세운 면봉산정상옆 안내문 뒤로 리본이 많이 있는데 이곳은기맥길이 아닙니다.
기맥길은 직진방향으로 내려가야합니다.
▼밤티재는 비포장임도가 있고 맞은편으로 기맥길이 열려 있습니다.
▼밤티재에서 올라서면 만나는 이정목입니다. 여기부터 기룡지맥분기봉까지는 잡목숲이며 된비알 오름길입니다.
▼기룡지맥분기점입니다. 기맥길은 우측입니다.
▼기룡지맥분기점에 있는 이정표에서 우측 보현산 주차장방향을 따름니다.
▼힘내라는 응원메세지가 있습니다.
▼시멘트임도길을 내려서서 우측으로 임도따라 약8분정도 오르면 천문대 정문이 나옵니다.
▼천문대정문에서 기맥길은 우측 주차장 안으로 진행해야합니다.좌측 전문대가는길 나무계단길은 기맥길이 아닙니다.
▼천문대주차장 좌측위에 기맥길 가는길에 리본이 있습니다. 천문대를 끼고 좌측 산길로 오르면 보현산정상에 다다릅니다.
▼보현산정상입니다. 정상석과 삼각점이 있고 조망이 좋습니다.
▼보현산시루봉 에는 운무가 덮여 있습니다.
▼보현산 삼각점은 바위 좌측에 있습니다.
▼전시관안으로 들어가 잠시둘러보고 물을 마시고 나와 쉬었다갑니다.
▼전시관에서 보현산시루봉은 지척이라 별로 힘들이지 않고 올라옵니다.
시루봉정상모습입니다. 정상석.삼각점.페러글라이딩장.팔각정이 있습니다..
▼기맥길은 철조망따라 내려가게 됩니다.
▼시루봉 좌측아래 내가 좋아하는 팔각정이 멋지게 세워져 있지만 전시관에서 충분하게 휴식을 했기에 그냥 패스합니다.
▼시루봉에서약 8분정도내려오면 법륭사갈림길을 통과하게 됩니다.계속 철조망 따라 내려갑니다.
▼높은 철조망이 낮은원형 철조망으로 바뀐길을 계속 내려갑니다.
▼소재입니다. 조립식 건물이 철조망 안으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소재를 지나면서 멋진 소나무들이 등로에 있는 길을 따라 진행합니다.
▼하송리 갈림길표지판에 날머리 노귀재란 이름이 적혀 있는데 아쉽게 몇키로 남았는지는 적혀 있지 않습니다.
▼등로가 너무 너무 아름답습니다. 시원한바람까지 불어주니 금상첨화네요~~~~
▼상송리 갈림길이정표입니다. 하송리 이정표에서 여기까지 약30분정도 소요됩니다.
▼상송리 갈림길에서 휴식을~~
▼670봉입니다. 이곳에서 기맥길은 급좌측으로 내려갑니다.
▼675봉은 우횟길 따라 진행하게 되어 사진이 없습니다.
▼날머리 노귀재모습입니다. 청송군과 영천시 경계입니다.
▼노귀재휴게소 주변 모습입니다.
▼포항에서는흐리고 가랑비까지 왔는데 영천에오니 청명한 날씨에 하늘이 푸르고 이뻤답니다.
***한달만에 이어가는 팔공기맥길***
폭염으로 인해 한달만에 기맥길에 나선다.
차안에서 숙면을 취한 덕분인지 오늘은 컨디션이 매우 좋다.
모두들 힘들어 하는 된비알 오름길이 그리 힘들지 않다.
베틀봉직전 조망바위가 구름속에 묻혀 조망이 없어 아쉽기는 했지만 나름대로 멋지다.
베틀봉아래에서 아침을 먹고 급좌측으로 진행하여 내려서니 벌목지대가 나오는데 바람이 어찌나 시원하던지~~
세상부러울게 없네~~
곰내재로 내려서니 쓰러진 이정목이 있고 기맥길은 맞은편 산으로 이어지며 벌목지대와 멋진소나무 지대를 지나
된비알 오름길을 올라서야 월매봉갈림길에 선다.
월매봉갈림길을 지나면서 면봉산까지는 그리힘들지않은 길을따라진행하게 된다.
면봉산정상에는 청송군에서 세운큰 정상석과 레이더기지가 있다. 안개속에 가려 조망은없다.
조금 내려서니 포항시에서 세운 면봉산정상석이 또 있다 이곳에서 리본 많은 우측으로 진행하면 알바이다.
앞서간 산우들은 많이들 알바를 한듯하다.
포항시 최고봉 면봉산을 지나 내려가는 길은 잡목이 우거진길과 부드러운길을 따라 내려서면 비포장임도가
지나는 밤티재다. 밤티재에서 약간의 휴식을 하고 키를 넘는 잡목길을 헤치고 된비알 오름길을 빡세게 오르니
기룡지맥분기점이다 .이곳에서 좌측은 기룡지맥길 팔공기맥길은 우측 보현산주차장 방향을 따른다.
얼마후 만나는 시멘트임도에서 임도따라 천문대정문까지 진행후 주차장 위쪽으로 이어지는기맥길을따라 보현산에 오른다.
보현산에 오르니 안개도 걷히고 날이 개이기 시작한다.
천문대전시관에서 정수기 물을 마시고 전시관을 둘러보고 쉬었다가 지척인 보현산시루봉으로 간다.
팔각정이있지만 전시관에서 휴식을 했기에 인증샷만하고 철조망이 쳐진길을 따라 계속 내려간다.
소재에서 775봉오름길이 조금 힘들지만 그이후로는 푸르른 등로가 너무 이쁘고 부드러워 즐겁고 신나게
날머리노귀재에 내려선다. 2구간은 힘들이지 않고 즐겁고 재미있게 잘 마쳤다.
끝까지 함께 동행해주신 대장님과 산우님들 감사합니다^^*
호정팀한분이 노귀재에서 삼겹살을 구워 주셔서 정말 맛있게 잘먹었다. 감사합니다^^*
2019년 8월11일 일 반야.
'팔공기맥(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팔공기맥5구간]한티재~부계봉~치키봉~가산~모래재~745봉~갈비재~효령재 (0) | 2019.10.06 |
---|---|
[팔공기맥4구간]갑령재~사기정고개~자주고개~시루봉~팔공산비로봉~서봉~파계봉~한티재 (0) | 2019.09.23 |
[팔공기맥3구간]노귀재~석심산~수기령~방가산~경림산~살구재~화산~갑령재 (0) | 2019.09.05 |
[팔공기맥 1구간]가사령~낙동정맥/팔공기맥분기점~달의령~구암지맥분기점~백고개~옷재~꼭두방재 (0) | 2019.08.01 |
팔공기맥 개념도 및지도 (0) | 2019.08.01 |